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정보

남자 방광염 증상 9가지, 절대로 방치하면 안됩니다!

by dodo-land 2021. 2. 9.

남자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남자나 여자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방광에 생기는 염증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욱 발병될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신체적 구조상 여성의 방광 위치가 남성보다 바깥쪽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종종 남성에게도 방광염은 발생하며 어떠한 이유와도 관계없이 화장실을 많이 가는 것 같거나 잔뇨감이 남아있을 경우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신장, 몸무게 등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영아의 경우 하루 20회, 소아의 경우 8~10회, 청소년의 경우 6회 이하, 성인의 경우 하루 5~6회가 평균적인 정상 배뇨 횟수입니다.

 

방광염이란?

남성에게도 발생!

방광염은 방광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신장에서 생성된 소변이 요도로 배출되기 전 저장하는 곳입니다. 대장균에 의한 세균성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남성과 어린이는 여성에 비해 드물게 생기는 염증으로 방광에 세균이 침투하였을 경우 증상이 발생하게 되고 방광염에 걸리기 때문에 방광염 증상이 의심될 경우 빠르게 내원하여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광염이 발생할 경우 발열이나 오한 등의 신체 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며 만성 방광염일 경우 무증상을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대부분 급성 방광염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거나 간헐적으로 나타나며 간질성 방광염은 배뇨증상과 함께 통증까지 두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납니다.

 

 

남자 방광염 증상

방광염을 의심해 볼 9가지 증상

 

일반적으로 남성 방광염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을 때에는 자신의 소변을 관찰해볼 수 있습니다. 소변에서 많은 거품이 일어나거나 소변의 색이 평소와 다르게 진하거나 나쁜 색이 반복된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하루 8번 이상 소변이 나오는 빈뇨 증상이 나타나며 소변을 보고 난 뒤에도 소변을 덜 눈 듯한 잔뇨감이 드는 경우가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소변을 볼 때마다 배뇨통을 느끼게 되며 증상이 심화될 경우 혈뇨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밤에 소변이 마려워 잠을 자다가 여러 번 깨게 되는 야뇨증과 냄새가 심하거나 혼탁한 색의 소변 등이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방광염을 의심하고 병원을 내원하셔야 합니다.

 

■ 남자 방광염 증상 9가지

  1. 소변이 마려워 자주 화장실을 가지만 소변량이 적다.
  2. 소변을 볼 때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
  3.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자주 깨지만 소변량이 적다.
  4. 혈뇨를 누거나 소변 색이 진하고 혼탁하다.
  5.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거나 생선 비린내가 나기도 한다.
  6. 허리나 아랫배가 은은하게 쑤시거나 통증이 있다.
  7. 전체적으로 몸이 불편하거나 열감이 있고 피곤하다.
  8.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증상이 발생한다.
  9. 평소보다 소변의 거품량이 많아졌다.

 

남자 방광염 원인

재발의 위험도가 높은 방광염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고 항문이 요도의 입구와 가까이 있기 때문에 남성보다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남성 방광염의 경우도 방광염 원인균인 대장균, 포도상 구균, 장구균, 변형균 등에 감염될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 급성 방광염이 발병하게 될 경우 과로나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으로 발생하며 1~3일 정도 약을 복용하면 호전됩니다. 하지만 재발의 위험도가 높은 질환으로 평소에도 건강관리와 지속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기계적 손상 : 과격한 성행위로 인해 요도에 미약한 기계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꽉 끼는 바지를 입는 것 또한 요도에 상처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 화학적 자극 : 방광염은 향이 첨가된 비누, 바디워시, 오일, 피임용 크림 사용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평소에 자주 마시는 커피나 차, 주류, 과일 주스, 짜고 매운 양념이 강한 음식 등도 방광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호르몬 결핍 : 폐경을 맞이한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이 결핍되어 요도와 방광 내 막이 얇아지는 데 이럴 경우 감염과 손상이 더욱 입기 쉬워집니다.
  • 소변을 참는 경우 : 신호가 왔을 때 해결해주지 못할 경우 방광염이 발생하게 되기도 합니다.
  • 습하고 통풍이 되지 않는 경우 : 습하고 통풍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꽉 끼는 바지나 속옷 등으로 방광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만성 방광염을 방치하게 될 경우?

방광염은 재발할 우려가 아주 높은 질환으로 다른 질환과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방광염이 발생하였을 경우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 만성 방광염으로 악화되어 신장염, 신우신염 등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만성 방광염을 방치하게 될 경우 염증과 혈뇨, 통증이 지속되는 간질성 방광염과 염증이 없어도 방광염 증상이 지속되는 과민성 방광 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어 반드시 치료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