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효능

진도울금효능,부작용,먹는법,강황과 차이점

by dodo-land 2021. 2. 11.

밭에서 나는 황금이라 불리는 울금은 흔히 먹는 음식인 카레의 주재료로 사용되기도 하며 아시아지역,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재배되는 지역의 토양과 기후에 따라 맛과 향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천연 색소 성분인 커큐민뿐만 아니라 48여 종의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건강기능식품으로 그 기능을 인증받았습니다.

 

 

 

진도울금 효능

울금의 다양한 효능 6가지

 

강황의 경우 수입산이 많은 편이지만 울금은 우리나라의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국내산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울금의 원산지인 인도의 해안지방인 경우 고온다습하고 일조량이 많아 일교차가 큰 난대성 기후를 갖추고 있어 울금의 효능이 뛰어납니다. 국내산 진도울금 역시 울금이 서식하기에 최적의 기후환경을 갖추고 있어 국내 진도울금 효능을 크게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치매예방 및 중풍 효과

카레 하면 인도! 카레를 주 음식으로 많이 먹는 인도에서는 노인성 치매 발병률이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특히 울금의 주요 성분인 '커큐민'은 항산화제로써 몸속의 혈액과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어 혈관성 치매, 중풍 질환 등을 예방하고 회복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노화방지 효과

울금의 주요 성분인 '커큐민'은 치매예방 및 중풍예방뿐만 아니라 세포의 노화와 괴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울금을 꾸준히 섭취하신 분들은 노화방지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또한 여성의 생리통의 통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질환 개선

역시 마찬가지로 울금의 '커큐민'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울금 팩을 꾸준히 할 경우 피부미용과 건선,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소화 촉진 및 소화 기능 개선

울금을 식 후 섭취할 경우 몸속의 '위'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켜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위염, 위궤양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고혈압 예방 및 개선

울금 속에는 '크루즈 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당뇨와 고혈압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당뇨에 효과

울금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유도 단백질인 키나 이제 효소를 활성화시켜줍니다. 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여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울금은 체내 에너지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AMPK 효소와 다양한 항산화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어 간이나 관절, 뇌, 소화기간, 심장, 피부질환 등에 좋은 음식입니다.

 

 

 

울금과 강황의 차이점

비슷하지만 다른 두 식물

강황과 울금은 모두 다년생 식물인 같은 생강과 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형태와 특징은 비슷하지만 사용부위에서 차이가 있으며 원산지에 따라 종의 차이도 있습니다. 강황과 울금은 같은 식물에서 재배되지만 강황은 뿌리식물이며 울금은 덩이식물입니다. 같은 식물에서 재배되지만 강황은 따뜻한 성질을, 울금은 찬 성질을 가진 것이 특징으로 울금보다 강황이 조금 더 짙은 노란색을 띠고 있습니다. 강황은 인도, 인도네시아 등 수입산이 많은 편이지만 울금은 따듯한 기후의 진도산의 국내산이 많습니다.

 

  • 강황과 울금은 다년생으로 같은 생강과 에 속하는 식물
  • 강황은 뿌리식물, 울금은 덩이식물
  • 강황은 따뜻한 성질, 울금은 찬 성질
  • 강황은 수입산이 많은 편, 울금은 국내산이 많은 편
  • 강황은 매운맛이 강한 편, 울금은 쓴맛이 강한 편

울금 어떻게 먹나요?

섭취방법과 부작용

  • 울금차로 마시기 : 하루 1~3회, 따뜻한 물에 3~5g 정도 넣은 후 차 형태로 섭취가 가능하며 기호에 따라 우유, 요구르트 등에 타서 마실 수 있습니다.
  • 울금 요리 : 막 만든 밥 위에 솔솔 뿌려 섭취하시거나 밥물로 사용 또는 카레나 면 요리 등 다양한 요리에 섞어 섭취가 가능합니다.
  • 울금 향신료 : 고기나 생선 요리를 할 때 적당량 사용하면 잡내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밥과 국, 반찬 등 어떤 요리든 조금씩 첨가하여 요리할 경우 음식의 맛을 돋워주기도 합니다.

※ 부작용 : 울금은 찬성질을 띄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불량, 복통, 설사가 잦으신 분들은 따뜻한 성질의 계피, 대추차, 생강차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평소에 위가 약하신 분들은 과도한 양을 섭취하였을 경우 복통과 설사 또는 가려움증이 유발될 수 있어 권장량을 반드시 지켜주시는 것이 좋으며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울금에는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는 성분이 들어있어 수술을 앞둔 환자는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