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제품 정보

티눈 생기는 이유, 티눈 밴드 사용법, 필수 주의사항

by dodo-land 2021. 2. 18.

티눈은 굳은살과 비슷한 형태로 지속적인 압력과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비슷한 듯 다른 굳은살, 티눈, 사마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처방전 없이 구입하여 티눈을 제거할 수 있는 티눈 밴드 사용법과 반드시 알아야 할 티눈 밴드 사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 무엇인가요?

티눈은 굳은살과 비슷한 이유로 생기는 질환입니다. 굳은살과 마찬가지로 피부 표면에 강한 압력과 만성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며 굳은살이 더 자라지 못해 피부 표면 속으로 향하게 되어 형성됩니다. 굳은살은 비정상적인 압력이 넓게 분포하여 발생하지만 티눈은 동일한 힘이 좁은 부위에 집중되어 형성되는 것입니다. 또한 티눈은 가운데 티눈 핵이라고 하는 단단한 핵이 발생하며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티눈과 사마귀의 차이점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굳은살과 티눈의 차이는 가운데 검은 심(티눈 핵)이 있냐 없냐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티눈과 사마귀의 차이점은 자극과 바이러스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좁은 부위의 강한 압력으로 인해 생기는 티눈과 달리 사마귀는 바이러스로 인해 생기는 질환으로 빠른 속도로 번지고 커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티눈은 위에서 압력을 가했을 때 통증이 있는 반면 사마귀는 양옆에서 가운데로 잡았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티눈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티눈은 지속적인 마찰과 만성 자극으로 인해 생기므로 자극이 없을 경우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이힐과 같은 발에 통증을 유발하는 신발이 원인일 경우 편한 신발이나 푹신한 패드를 까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순 있지만 완치되기는 어렵습니다. 티눈은 티눈 핵이 제거되어야 완전히 없어지므로리실산이 함유되어있는 약품을 발라 제거가 가능합니다. 가까운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하며 이 방법으로도 완치가 불가능할 경우 병원을 내원하여 시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티눈 밴드 사용법

티눈 약에는 살리실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으며 바르는 제품과 밴드형 제품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바르는 티눈 약에는 밴드형에 비해 살리실산의 함량이 많으며 관리하는 것이 조금 더 불편할 수는 있습니다. 바르는 티눈 약과 티눈 밴드 사용방법을 살펴봅시다.

 

  • 티눈 밴드 사용방법

티눈 밴드는 발바닥에 붙이는 밴드형과 발가락에 붙이는 밴드형 두 가지가 있으며 사용방법은 같습니다.

  1. 티눈을 깨끗하게 씻은 뒤 건조하여 줍니다.
  2. 약이 묻어있는 부분을 티눈 부위에 맞춰 붙여줍니다.
  3. 다음날 밴드를 떼고 하얗게 변한 겉 피부를 제거합니다.
  4. 다시 티눈 부위에 새 밴드로 교체하여 붙여줍니다.
  5. 티눈 핵이 완전히 빠져나올 때까지 반복하여줍니다.

 

  • 티눈 바르는 약 사용방법

  1. 제품 뚜껑에 달린 막대에 투명 티눈 약을 발라줍니다.
  2. 티눈 부위에만 약을 찍어 발라줍니다.
  3. 약을 바른 겉표면이 연화되어 하얗게 변하면 다음날 겉 부분을 제거해줍니다.
  4. 다시 약을 티눈 부위에만 발라줍니다.
  5. 하루에 1~3회 반복하여 티눈 핵이 제거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 맨살에 약이 발라졌을 경우 아플 수 있으니 티눈에만 약을 잘 발라줍니다.

 

 

 

티눈 밴드 사용 시 필수 주의할 점

티눈 밴드와 바르는 약의 주요 성분은 살리실산으로 티눈의 제거를 촉진시키는 항균제입니다. 티눈 약을 발랐을 경우 피부는 하얗고 축축해지며 이로 인해 피부가 약해지면서 티눈을 제거해나갑니다. 하지만 이 성분은 티눈 부위와 정상 피부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약을 바를 때 정상 피부에 발라질 경우 피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상 피부에 지속적으로 티눈 약으로 인해 피부가 약해질 경우 상처 또는 궤양 및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과 순환기 질환이 있는 사람,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전문의에게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티눈 재발할 수도 있나요?

티눈은 지속적인 압력과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꾸준한 티눈 밴드 사용법을 통해 완치가 되었다 하더라도 똑같이 같은 부위 또는 새로운 부위에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질 경우 재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재발을 막고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바닥이 푹신한 신발을 신고 발이 너무 끼지 않는 신발을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