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정보

눈 기름샘 청소 3단계 방법, 일주일에 몇 번 해야할까요?

by dodo-land 2020. 12. 30.

한국의 많은 여성분들 중 대부분이 매일 눈 화장을 하거나 콘텍트렌즈를 많이 착용합니다. 저도 어린 나이부터 렌즈를 꼈고 성인이 되어서는 매일 눈화장을 했는데요. 그러다 보니 눈이 많이 건조해지고 종종 눈에 아주 작은 여드름처럼 종종 올라오곤 했습니다. 처음에는 피곤해서 그런 줄 알았지만 눈의 기름샘이 막혀 배출되지 못해 밖으로 돌출되어 나타나는 현상이었습니다.

 

눈 점막에도 유분이 배출되는 구멍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잦은 눈 화장과 화장 후 깨끗하게 세안하지 않아 불순물이 남아있다던지 또는 콘택트렌즈 때문에 눈이 건조해져 기름이 제대로 방출되지 못하고 구멍 입구에서 막히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눈 기름샘 청소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필수입니다.

 

 

눈 기름샘, 나의 상태 먼저 확인하세요.

눈꺼풀이 위치하는 눈 기름샘은 마이봄샘이라고 불리는 조직입니다. 눈을 깜빡일 때의 압력으로 마이봄샘에서 기름물질이 나오면서 눈을 뜰 때 각막 전체에 도포하여 눈물이 빨리 마르지 않도록 코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눈 기름샘이 막히게 되면 기름물질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눈물이 빨리 증발하게 됩니다. 마사지를 통해 기름샘을 짰을 때 맑고 투명한 정상적인 기름이 나오면 눈의 건강상태가 정상적인 상태이나, 기름이 제대로 안나오거나 피지같이 노랗고 끈적한 덩어리 기름이 나온다면 마이봄샘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이니 꾸준히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정상적인 마이봄샘 상태 : 기름을 짰을때 투명하고 맑은 정상적인 기름
  • 기능이 떨어진 마이봄샘 상태 : 기름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노랗고 끈적한 기름

눈 기름샘 청소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하자.

먼저 수건과 면봉, 인공눈물을 준비해주세요. 눈을 청소해주는 것이므로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으로 준비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따뜻한 물수건으로 눈을 5분간 온찜질을 해줍니다.

젖은 수건으로 전자레인지를 돌리거나 또는 따뜻한 물에 수건을 적혀 준비합니다. 너무 뜨겁지 않게 주의하도록 하며 눈 위에 살포시 올려 5분간 온찜질을 해줍니다. 온찜질은 기름샘에 있던 지방과 분비물들을 녹이는 효과를 주어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 청결한 손 또는 면봉으로 눈 주위를 마사지해줍니다.

위의 눈꺼풀운 아래로, 아래의 눈꺼풀은 위로 향하게 하여 눈 주위를 마사지해줍니다. 눈에 무리가 갈 정도로 눈을 심하게 누루는 행동은 삼가도록 하며 면봉의 자극이 강하게 느껴진다면 손을 사용하여 꾹꾹 눌러줍니다.

 

 

  • 인공눈물로 적신 면봉으로 기름을 제거해줍니다.

눈 주의 마사지를 끝냈다면 송골송골 기름이 나와있는 모습이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촉촉하게 적신 면봉으로 가볍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눈 기름샘 청소 일주일에 3회가 적당합니다.

화장과 렌즈, 그리고 환경요인 등으로 건조해진 눈 건강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눈 기름샘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눈 기름샘 청소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2일에 한 번씩, 일주일에 3~4회 정도 꾸준히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기름이 과한 경우에는 눈 기름샘 청소를 하루에 2번 해주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 눈 화장을 자주 하거나 렌즈를 끼는 사람만 하면 될까요?

눈 기름샘 청소는 식사 후 양치를 하듯이, 매일 몸을 씻어주는 것과 같이 특정인을 정하지 않고 눈 건강을 챙기기 위해 누구나 해주시면 좋습니다. 남녀 불문하고 어린 나이보다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유분이 배출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눈 기름샘 청소는 눈이 건조하신 분들은 필수로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눈의 건조는 곧 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질환의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통하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여 증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 기름샘 청소를 해주어 눈의 노화를 예방하세요.

지속적인 업무와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업무를 하다 보면 눈의 피로는 점점 더 많이 쌓여만 갑니다. 일할 때는 기본이고 쉴 때조차 휴대폰이나 TV를 시청하기 때문에 눈은 쉴 틈이 없습니다. 이로 인해 시력저하, 침침함, 실핏줄 터짐 등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요즘엔 아주 흔한 안구 질환이 되어버린 것 중 하나가 안구건조증입니다. 일반적으로 큰 질환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넘겨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치료하지 않고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는 질환입니다.

 

집에서 5분 정도면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눈 기름샘 청소를 꾸준히 해주면 보다 촉촉한 상태의 눈을 유지할 수 있으며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안구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