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정보

뚱보균없애는방법 : 단기간 다이어트 효과

by dodo-land 2021. 2. 3.

뚱보 균 없애는 방법 : 단기간 다이어트 효과

겨울이 점점 끝나가고 봄이 찾아옵니다. 새해를 맞이하고 다이어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다이어트를 이제는 뚱보 균 없애는 방법을 통해 확실하게 체질을 바꿀 수 있도록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무리 몸에 있는 체지방량을 줄인다고 해도 요요로 인해 힘들게 뺐던 살은 다시 찌기 마련입니다. 이유는 체질 자체가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죠. 체질의 변화가 없으면 다이어트를 할 때 일시적인 효과는 있을 수 있으나 식습관에 의해 다시 체중은 불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체질을 변화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몸속의 뚱보 균을 없애 같은 식습관이라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뚱보 균이란?

장 속의 비만 균을 잡자

■ 뚱보 균이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은 정상체중의 사람보다 뚱보 균이 20% 정도 높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뚱보 균이란 무엇일까요? 뚱보 균이란 피르미쿠테스(Firmicutes)라는 비만 세균을 쉽게 풀어 이야기하여 뚱보 균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식욕 호르몬을 활성화시키고 체내 지방 축적을 촉진시킵니다. 장 내에 당분의 발효를 촉진시키고 지방산을 과다하게 만들어 비만을 유도하는 것이죠. 장 속의 뚱보 균이 많아지면 내장 지방이 쉽게 축적되고 점막 세포에 독소와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장 속에 독소와 염증이 증가하게 되면 그만큼 유익균은 줄어들게 되어 정상 세균층이 무너지게 되고 뚱보 균과 같은 유해균이 증가하여 면역력 저하, 성인병 등이 생기게 됩니다.

 

 

■ 뚱보 균은 왜 생기는 걸까요?

과거에 비해 바쁜 현대사회에서 많이 바뀐 식습관 문제에서 시작됩니다. 전문가들은 서구화된 식단(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 등)과 잘못된 식습관, 또는 운동부족과 스트레스 축적, 호르몬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사회에서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정제식품, 탄산음료 등에는 섬유질은 현저히 낮으며 당은 과다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때 뚱보 균이 과하게 섭취한 당분을 발효시켜 지방산을 만들어내는 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상체중의 사람도 인체 내에 뚱보 균이 없는 것은 아니며 비만인 사람과 뚱보 균이 생존하고 있는 양이 다를 뿐입니다. 따라서 비만인 사람이 잘못된 식습관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경우 뚱보 균으로 인해 더욱 비만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뚱보 균 없애는 방법

장 속 유익균을 늘리는 것이 관건!

뚱보 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식습관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유익균을 섭취하여 장속에서 정상 세균층을 늘려야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뚱보 균과 같은 유해균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미생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미생물은 락토바실러스, 비피도 박테리아, 효모 등 흔히 알고 있는 '유산균' 뜻합니다. 과거에는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비결을 배변활동 개선을 위한 유산균 음료시장에 주목했다면 현재는 미생물 유전자를 분석하여 장 속 유익균을 늘리기 위한 기술이 발전하고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유산균 섭취 :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뚱보 균 없애는 방법 중 하나는 유익균의 양을 유해균보다 우세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장내 늘어난 유익균이 유해균 성장을 억제하여 정상 세균층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유익균이 유해균보다 균의 수가 더욱 많아지게 되면 유해균은 더 이상 증식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유익균이 더욱 많이 증식할 수 있도록 유익균이 먹이 또한 필요합니다. 여기서 유익균은 프로바이오틱스를 뜻하며 유익균의 먹이는 프리바이오틱스를 뜻합니다.

 

-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로바이오틱스는 식이섬유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장 속 유익균에게 먹이를 공급하여 똥 보균을 없앨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유해균을 없애는 효능으로 인해 장의 연동운동과 배변활동이 원활하게 되며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먹어 디톡스 효과를 노리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먹이도 함께 섭취!

일반적으로 유산균이라고 부르는 균은 바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프로바이오틱스만을 섭취했다면 지금은 프로바이오틱스의 양을 몇 배 가량 늘려주는 유익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도 함께 섭취를 해주어 그 효과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해줌으로써 유익균을 늘려 뚱보 균 없애는 방법을 더욱 발휘합니다.

 

■ 스트레스 관리

앞서 말했듯이 전문가가 뚱보 균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에 주목한다고 밝혔습니다. 스트레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장 내 뚱보 균이 증가하게 되어 다이어트에 악 효과를 줍니다.

 

■ 식이섬유 섭취

일반 식습관을 통해 장 속 유익균을 늘리는 방법은 식이섬유를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식이섬유는 장 속의 유익균을 늘려 려 증식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이로 인해 뚱보 균이 억제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 적절한 운동습관

실내에 오랫동안 앉아 움직이지 않는 현대인들에게 항상 부족한 것이 운동습관입니다. 적절한 운동은 노폐물,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어 장 속 유해균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어 체중이 줄어드는 것을 도와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