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정보

가드넬라균 : 성병이 아니다?

by dodo-land 2021. 2. 3.

가드넬라균 : 성병이 아니다?

성에 관한 건강관심이 높아지면서 성과 관련된 질환 검사를 받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때 흔히 나오는 균 중에 하나인 가드넬라균은 성관계시 감염이 될 수는 있지만 성관련 질환으로 분류를 하지는 않습니다. 가드넬라균(Gardnerella Vaginalis)은 세균성 질염을 일으킬 수는 있으나 질 내에 살고 있는 일종으 공생균으로 평상시에는 아무 해를 주지 않는 균입니다.

 

하지만 불건전한 성관계나 흡연, 또는 세정제를 사용하여 과도한 질세척으로 인해 산성이어야할 질 내 환경이 바뀌어 락토바실러스라는 유익균이 줄어들어 공생균이었던 가드넬라균의 숫자가 늘어나서 세균성 질염이 생기는 것입니다.

 

 

가드넬라균 원인

세균성 질염을 일으키는 가드넬라균

가드넬라균은 모든 여성의 질에서 극소량 생존하고 있는 일반적인 정상 균 입니다. 이러한 가드넬라균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균으로 평소 스트레스나, 환경의 변화, 흡연, 과도한 음주 등 질 내의 락토바실러스라는 유익균이 낮아지게 되면 가드넬라균의 수가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세균성 가드넬라균 질염에 걸리게 됩니다. 특히 컨디션이 저하될때 가드넬라균이 증가하여 골반염, 요로감염, 자궁내막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세균성질환이기때문에 성병이 아닌 세균 감염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흡연으로 인한 가드넬라 균 감염의 가능성
  • 다양한 성관계 파트너로 인한 가드넬라균 질염의 감염
  • 세정제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질 세척한 경우
  • 스트레스로 인한 유익균 저하 및 가드넬라균 증가
  • 자궁내피임장치로 인한 가드넬라균 감염 위험도 증가

가드넬라균 질염은 가드넬라균이 증식하여 발생한 세균성 질염을 의미하지만, 실제로 가드넬라균 이외에 다른 악성 균이 증식했을 경우에도 세균성 질염을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보통 가드넬라균 질염보다는 '세균성 질염'이라는 표현을 더욱 많이 합니다.


가드넬라균 증상

불임과 자궁외 임신의 위험성

가드넬라균의 증상으로는 보통 질염과 비슷하게 분비물이 증가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또한 생선 비린내와 같은 악취가 나며 분비물의 색은 누런색을 띕니다. 가드넬라균으로 인한 세균성 질염에 걸리게 될 경우 배뇨통, 가려움증 등이 유발 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지 않고 방치하게 될 경우 염증이 증가하여 골반염, 다른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질염의 경우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불임의 원인, 자궁외 임신등으로 발전 될 수 있기때문에 증상이 의심될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가드넬라 균은 왜 증식하나요?

가드넬라균은 다양한 성 파트너를 가진 여성의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가드넬라균에 의한 감염 확률이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으며 남성과의 성접촉을 통해서 서로 전염이 가능한 질병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또한 성접촉이 없는 여성의 경우에도 가드넬라균 질염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성병이 아닌 세균성 질염으로 분류합니다.

 

■ 남성도 가드넬라균이 발생하나요?

가드넬라균 같은 경우 여성의 질에서 생존하는 균으로 남성에게는 생길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가드넬라 균 질염에 걸린 여성과 성접촉을 맺는 남성의 경우에는 높은 확률로 음경에 가드넬라 균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드넬라균이 발견되는 남성의 경우 대부분 무증상이며 치료를 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성병과 같은 생식기쪽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