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효능

송담 효능 6가지, 송담차와 담금주, 부작용까지 알아봅시다.

by dodo-land 2021. 1. 26.

송담 효능, 송담차 담그는 방법, 담금주, 부작용까지

송담은 소나무나 또는 오래된 담벼락에서 자라나는 담쟁이넝쿨을 말합니다. 약재로 사용되는 송담은 소나무에 기생하여 자라며 소나무의 기운과 영양성분을 듬뿍 받고 자라나기 때문에 그 효능이 대단합니다. 특히나 당뇨, 고혈압, 혈액순환에 좋다고 알려져 유명해졌습니다.

 

담쟁이넝쿨이 소나무를 감고 위로 올라가 오랜 시간 지나 굵어진 송담은 약용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오래된 송담일수록 그 효능이 대단하며 10년은 족히 넘어야 약용으로 사용하기 좋다고 합니다. 송담의 효능 및 부작용, 송담 차와 담금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담 효능 6가지

  • 당뇨 예방 및 완화

송담의 성분 중에는 이소플라본계의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주어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송담은 당뇨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으며 송담을 섭취하는 많은 분들 중 큰 이유는 바로 당뇨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 관절염 개선 및 완화

관절을 특히나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들이 근육통을 개선하기 위해 송담을 우린 물을 꾸준히 섭취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송담 효능으로 진통작용이 있어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송담을 우려낸 물을 섭취해줄 경우 뼈 강화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혈액순환 원활

혈관 속의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송담은 뭉친 피, 즉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고 개선해주어 심근경색 또는 고혈압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기관지 질환 및 면역력 강화

송담의 성분에는 테르펜, 리그닌, 타닌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평소에 기침을 달고 사시는 분이거나 목이 건조하며 잘 붓고 천식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송담을 우려낸 물을 꾸준히 섭취해주실 경우 기관지 질환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 노화억제 및 예방

기관지 질환에 좋다고 알려드린 타닌과 리그닌의 또 다른 효능으로는 노화를 억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화를 빠르게 진행시키는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해주며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피톤치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세포의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 항암효과

소나무의 송진을 송담이 빨아들이기 때문에 송담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항암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앞에 말씀드린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피톤치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세포의 건강에 도움을 받고 항암에도 좋은 리그닌 성분이 건강한 세포 파괴를 억제해주어 도움을 줍니다.


송담 차, 담금주 만드는 방법

10년 이상 된 송담이 그 효능이 뛰어나며 시간이 오래될수록 더욱 풍부한 영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취도 매우 어려울뿐더러 손질 작업이 까다롭고 손수 수작업으로 절편을 합니다. 송담은 분말로 섭취가 불가능하여 절편으로 말린 송담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송담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차가운 성질을 띕니다. 송담은 약성이 매우 강하여 차나 담금주로 만들지 않고 생으로 바로 섭취하게 된다면 맵고 아린 맛으로 입안이 오랫동안 얼얼함을 느끼게 됩니다. 

 

■ 송담 차 만드는 방법

  1. 송담의 줄기와 겉껍질을 벗겨낸 뒤 씻어줍니다.
  2. 물 2L와 함께 송담 20g을 같이 끓여줍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약 40분간 달여줍니다.
  4. 따뜻하게 차로 섭취해줍니다.
  5. 또는 소독된 병에 옮겨 냉장 보관하여 하루 1~2잔 꾸준히 마셔줍니다.

 

■ 송담 담금주 만드는 방법

 

송담을 담금주로 섭취할 경우 폴리페놀 성분들이 물로 추출했을 때보다 더욱 많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항당뇨, 항산화 효과에 더욱 좋은 효과를 띕니다. 송담 담금주를 서늘한 곳에 6개월 이상 보관하면 에탄올 성분이 송담의 약용성분을 높여 건강에 좋은 약술이 됩니다.

 

  1. 흙이 묻은 송담 줄기의 끝부분을 병 크기에 알맞게 잘라줍니다.
  2. 송담의 겉껍질을 벗겨내어 깨끗이 씻고 바짝 말려줍니다.
  3. 완전히 건조된 송담을 30도 이상의 술과 송담 1 : 술 2의 비율로 넣어줍니다.
  4. 송담 담금주를 서늘한 곳에 6개월이상 보관한 뒤 섭취해줍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거나 건조가 덜 된 상태에서 담금주를 만들 경우 술이 탁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송담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송담은 소나무 담쟁이덩굴로 소나무에 기생하는 식물입니다. 소나무의 송진과 수액으로 풍부한 영양을 받고 성장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좋은 약재입니다. 송담은 소나무 이외에 바위, 담벼락을 타고 오르기도 하는데 소나무에 타고 오른 담쟁이덩굴은 크게 부작용이나 독성은 없으나 바위나 벽을 타고 오른 담쟁이덩굴은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를 삼가 주셔야 합니다.

 

  • 송담은 소나무 이외에도 바위나 담벼락을 타고 오르기도 합니다.
  • 소나무의 육송에서 자생한 송담만 약으로 활용합니다.
  • 바위나 담벼락을 타고 오른 송담은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를 삼가 주셔야 합니다.
  • 소나무에서 자란 송담은 큰 부작용이나 독성은 없습니다.
  • 과한 섭취를 하실 경우 복통, 마비가 생길 수 있으며 임산부와 노약자는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