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효능

구기자의 효능 7가지, 반드시 알고 섭취하세요.

by dodo-land 2021. 1. 25.

구기자의 효능 7가지, 반드시 알고 섭취하세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구기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구기자의 효능은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혈액을 보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눈을 맑게하고 무릎과 허리가 시큰 거리는 증상 완화, 그리고 정신을 맑게 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구기자의 효능이 나타나는 이유는 구기자 속의 성분들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구기자 속의 항산화물질과 자이잔틴(zeaxanthin)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450년 전 집필된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는 "몸을 가볍게 하고 젊음을 유지하며 정기를 보충한다."라고 하였으며 이는 신장을 튼튼하게 하고 폐 기능을 활성화하며 시력을 강화하는 약초로 기록했다고 합니다.


구기자의 영양 성분

  • 안토시아닌 · 제아잔틴 성분 함유

구기자 속의 안토시아닌은 혈 뇌 장벽을 통과하여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제아잔틴은 그동안 쌓인 체내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주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뇌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며 뇌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 베타인 성분 함유

아미노산의 일종인 구기자 속 핵심 성분은 바로 베타인입니다. 베타인은 혈전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지녔습니다. 이러한 베타인은 지방산의 담즙산 분비 촉진, 독성 물질 배출 및 해독 작용, 혈당강하 작용, 간세포 재생 촉진 및 손상 예방, 고혈압 개선, 시력 회복, 세포 복제 기능에 대한 다양한 효능을 자랑합니다.

 

특히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을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혈당을 정상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알코올 또는 비알코올로 인한 손상된 지방간을 치료하는 항지간작용 외에도 카르니틴을 생성하여 신장을 보호하여 줍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혈액 내 함량이 높아지면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호모시스테인을 저해하여 죽상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농업기술원 연구에 따르면 베타인의 함량은 100g 기준 복분자 0.01, 돌미나리 1.01, 인진쑥 1.09인 반면 구기자는 10.52나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항산화 성분

구기자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18종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알파리놀렌산 등 다양한 지방산이 들어있으며 베타카로틴, 루테인, 리코펜, 크립토크산틴, 다당류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

건 구기자 100g은 열량이 349kcal이며 단백질은 13.26g, 섬유질 13g, 당분 45.6g입니다. 섬유질 함량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50% 함유되어있습니다. 평소 섬유질의 섭취가 부족하신 분들은 구기자를 달여 물이나 차로 마시는 것이 도움이 이 되겠습니다.

 

 

  •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

건 구기자 100g에는 비타민A 함량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500%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건구 기자 100g 속 비타민C의 함량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80%가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밖에 칼슘은 190mg, 철분은 6.8g이 함유되어있으며 나트륨 함량은 289mg로 WHO 권고량의 약 15%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자연 유래 재료에 함유되어있는 풍부한 비타민의 열매입니다. 


구기자의 효능

  • 면역력 증가, 항암효과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구기자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와 같은 비교적 가벼운 바이러스와 같은 일반적인 질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암이나 퇴행성 질병과 같은 심각한 만성 질환에도 높은 효과를 보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암세포에 대응하는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악성 종양이 성장하는 것을 막아주고 염증을 낮춰주며 독성을 제거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 혈당 수치 안정화

구기자는 특히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혈류 속의 당분을 조절하여 당 수치 불균형으로부터 오는 혈당 스파이크와 딥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구기자차를 섭취하시면 당뇨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뇌 세포 손상 억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은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이 아주 많습니다. 활성산소는 우리의 인체 내에 변종 세포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세포를 노화시켜 뇌세포와 신경계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로 인해 노인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나 치매를 앓게 됩니다. 구기자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이러한 위험성을 현저히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 피부 건강

구기자에 함유되어있는 베타카로틴은 피부를 맑고 건강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천연 피부암 치료제의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구기자 속의 항산화 성분은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피부를 건강하게 보호해주며 주름, 기미, 검버섯 등 노화 현상으로 인한 증상에도 대응하여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주고 건강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여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혈관에 점차 쌓이게 되면 심장은 혈류 조절을 위해 정상적인 흐름보다 더 많은 힘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심장이 약해지고 심근 경색까지 발병하게 됩니다. 구기자 속의 고지베리의 성분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하여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로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눈을 맑고 건강하게 개선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A는 노인성 시력 감퇴의 천연 치료제입니다.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와 같은 노인성 질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자외선과 활성산소 그리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가임률 증가

구기자는 정자수와 정자의 활동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조기폐경과 생리불순, 비정상적인 배란으로 인한 여성의 불임 치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중국인의 전통으로는 구기자의 영양소가 생식계에 이롭고 생식 능력을 높인다고 믿어왔습니다.


구기자의 부작용

구기자는 찬성질도, 따뜻한 성질도 아닙니다. 따라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열매입니다. 구기자는 독성이 없고 성질이 평하여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만 너무 과한 섭취는 오히려 좋지 않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개개인의 나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수유부 여성은 먹기 전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섭취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장드리며 특히 당뇨병으로 인한 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혈당 수치를 이중으로 떨어뜨릴 위험으로 인해 주의하셔야 합니다.


구기자 섭취방법

  • 차로 즐기는 건구 기자

평상시에 물을 끓여 드시거나 건강차를 즐겨 드시는 분들이라면 구기자차를 한번 섭취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말린 건구 기자를 물에 넣고 최소 3시간을 푹 끓여내면 건강한 구기자차 또는 평소에 마시는 물로 드실 수 있습니다.

 

  • 구기자분말 활용법

구기자분말을 섭취하고 싶으시다면 티스푼으로 한 스푼씩 하루에 2~3번 음료나 물 또는 우유, 샐러드 등 다양한 식품과 함께 섭취가 가능합니다. 열매를 그대로 말리고 갈아서 만든 분말이라 물에 완전히 녹지는 않습니다.

 

  • 구기자 효소 만들기

구기자 열매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바짝 말려줍니다. 소독한 용기에 구기자와 같은 양의 설탕을 넣어주고 밀봉합니다. 3개월간 숙성시킨 뒤, 숙성 시간 동안 나온 진액을 물에 희석하여 마시거나 요리에 설탕 대신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