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정보

종아리 쥐 나는 이유 : 반드시 살펴보세요.

by dodo-land 2021. 2. 5.

종아리 쥐 나는 이유

잠을 자고 있다가 혹은 갑자기 일상생활 중에 종아리에 쥐가 나서 고통스러웠던 기억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정상적인 근육은 정상적인 탄성을 밑바탕으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끊임없이 반복하여 운동합니다. 하지만 추운 겨울날 기온이 낮아지거나 무리한 근육을 사용한 경우 근육이 오그라들어 평소처럼 유연하게 늘어나지가 않아서 쪼그라든 채로 굳어버린 근육상태를 "쥐가 났다" 혹은 "담에 걸렸다"라고 표현합니다. 종아리 쥐 나는 이유를 본질적으로 바로 잡아줘야 장기간 지속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종아리 쥐 나는 이유

제2의 심장 종아리 반드시 살펴보세요.

종아리 근육은 제2의 심장이라 불릴 만큼 혈액순환에 매우 중요한 근육입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발끝으로 돌고 난 뒤 다시 심장으로 올라갈 수 있게 하는 역할이 종아리 근육 펌핑 작용입니다. 하이힐을 많이 신거나 발목을 많이 사용한 경우 종아리 근육이 짧아지고 유연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종아리 쥐 나는 이유는 종아리 근육의 단축, 발목을 접질린 경우,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하지정맥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인한 종아리 근육 수축

근육의 바깥쪽에서 근육을 감싸는 얇은 막을 근막이라고 합니다. 막에서 일어난 통증을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하며 보통 짧은 시간 내에 생기는 문제가 아닌 오랜 시간 동안 잠복기를 걸쳐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인한 근육 수축이라면 물리요법 또는 약물치료를 통해 좋아지기도 합니다.

 

■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인한 신경 압박

종아리 쥐는 다리의 근육 문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리와 연결되는 허리의 문제일 확률도 높습니다. 보통 연령층이 올라갈수록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못한 허리디스크로 인해 엉덩이 부분의 신경이 눌려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갑자기 다리를 무리하게 사용한 경우

모든 근육은 사용하기 전에 가볍게 스트레칭을 한 뒤 놀라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다리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했거나 무리를 한 경우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하게 되면서 수축과 이완의 조화롭게 이루어지지 않아 종아리 쥐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 칼슘과 마그네슘 부족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필요합니다. 쉽게 미네랄이라고 통칭하는데 운동을 하고 나면 땀과 함께 미네랄 성분이 인체에서 배출되어 근육이 더욱 잘 뭉치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 하지불안증후군

아무래도 종아리 쥐 나는 이유에서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바로 근육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허리디스크가 있는 경우에는 근육과 이어져 살펴볼 필요가 있지만 때로는 무리한 경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종아리에 쥐가 날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근육이 아닌 혈관 쪽을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아 하지불안증후군 또는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반복적인 종아리 쥐 나는 이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종아리 쥐 푸는 방법

갑자기 종아리 쥐가 났을 때 응급처치!

갑자기 무리하여 운동을 했을 경우, 또는 근막통증 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 디스크 등의 원인으로 종아리에 쥐가 났을 경우 응급처치로 종아리의 쥐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쥐가 날 경우 본질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응급처치는 단발성 변화를 줄 뿐 근본적인 종아리 쥐 나는 이유를 제거해주지는 않습니다.

 

  • 종아리 쥐가 난 경우 : 무릎을 곧게 펴준 상태에서 발목을 굽히고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겨줍니다.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손바닥으로 힘을 빼고 밀듯이 마사지를 해줍니다.

  • 발에 쥐가 난 경우 : 발의 앞 끝으로 서서 경련이 사라지도록 해줍니다. 경련이 사라진 경우 가볍게 주물러 마사지를 해줍니다.

  • 허벅지에 쥐가 난 경우 : 허벅지 뒤쪽에 쥐가 났을 경우 무릎을 펴서 근육을 완화해주며 허벅지 앞쪽에 쥐가 났을 경우 무릎을 굽혀 긴장을 풀어줍니다.


종아리 쥐 안 나게 예방하기

평소에 자주 종아리 마사지하기

종아리를 무리하게 사용해야 하거나 허리디스크 병력이 있는 경우 등 종아리 쥐로부터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간단한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근육의 수축과 이완의 운동을 자주 해주어 근육이 항상 준비된 상태로 있도록 하며 종아리를 무리하게 사용한 경우 따뜻한 물로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에 해주면 좋은 종아리 마사지

  1. 비복근 스트레칭
  2. 가자미근 스트레칭
  3. 폼풀러로 종아리 마사지

 

 

본질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스트레칭, 마사지, 파스 등 수축된 근육을 빠르게 이완시켜주기도 하지만

이것은 단발성 변화를 줄 뿐 근본적인 종아리 쥐 나는 이유를 제거해주지는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