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정보

편도부었을때 빨리 낫는법

by dodo-land 2020. 12. 10.

편도부었을때 빨리 낫는 법

바뀌는 계절마다 변화하는 날씨 때문에 편도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기관인 편도는 입에서 목으로 넘어가는 몸의 입구이며 우리 몸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합니다. 환절기나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목이 아플 때가 있는데 편도가 부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들이기도 합니다.

편도는 외부에서 입과 코를 통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물질이 들어와 일차적으로 목을 방어하는 대표적인 조직입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많이 약해진 상태에서 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면 방어하는 기술이 저하됨으로써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게 됩니다.

 

또한 면역력과 침샘의 활동은 상관관계를 이루고 있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침의 분비도 억제되어 구강내 세균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입은 편도로 가는 통로와 같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타고 넘어가게 되어 편도가 붓거나 이물감 등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편도부었을때 빨리 낫는 법

편도가 부었을 때에는 입을 크게 벌려 보았을 때 육안으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편도선이 붓는 이유는 대부분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와 환절기 때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져 발생하기 쉽습니다. 편도가 부었을 때 빠르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면역력이 저하되면 바이러스를 막지 못하게 되고 침샘의 활동이 저하되어 침의 분비도 억제됩니다. 편도가 부었을 때에는 목이 건조할수록 목의 불편함이 심해 지기 때문에 항상 목을 촉촉하게 지켜주는 것이 바람직한 관리방법입니다.

 

평균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 1.5L 이상의 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은 오히려 건조감을 더욱 증폭시키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으며 뜨거운 물을 식혀 따뜻하게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목의 따뜻한 온도 유지

찬 공기가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것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외출 시에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실내에서도 목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이 차갑게 드러나지 않도록 목을 항상 따듯하게 감싸주도록 합니다.

 

  • 충분한 휴식 및 몸 관리

체내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면역력을 증진시켜야 합니다. 면역체계가 무너지게 되면 편도 부었을 때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다양한 기능을 저하하게 됩니다. 편도가 붓는 이유 중 하나는 과로와 스트레스입니다. 편도염은 목의 편도선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증상으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면역력을 회복시켜주며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부드러운 음식 섭취

편도가 부었을 때에는 편도에 자극이 가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죽, 콩, 우유, 푸딩, 두부 등을 섭취하여 편도선에 자극되지 않도록 해주며,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 식사는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잘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구강청결

체내에 가장 쉽게 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는 곳은 구강입니다. 따라서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구강 내 위생입니다. 편도로 바로 이어지는 통로인 만큼 깔끔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양치할 때에는 차가운 물로 헹구어내지 마시고 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충분히 헹구어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 부었을 때 좋은 차

편도가 부었을 때에는 붓기 완화뿐만 아니라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좋은 차로는 도라지차, 모과차, 배차, 무차, 유자차, 오미자차, 매실차, 꿀차, 생강차, 감귤차, 레몬차, 감초차, 결명자차, 인삼차, 홍삼차 등이 있습니다.

 

카페인이 많은 커피, 에너지음료, 탄산음료, 녹차, 홍차, 코코아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거친 음식이나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은 최대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가 붓거나 목의 통증이 있을 때 좋은 음식으로는 무가 있습니다. 바로 무에 있는 소염작용 덕분에 목의 염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염증은 물론 목에 가래가 끼는 현상도 완화시켜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를 강판에 갈아서 꿀과 함께 따뜻한 차로 드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