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겨울이 되면 꼭 생각이 나는 차는 유자차입니다. 감기에도 좋다고 알려져있는 유자차는 생각보다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겨울의 대표적인 차, 유자차 효능 및 효과, 유자차 부작용, 유자차 보관시 주의할 점, 유자차 만드는 방법 등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자는 겨울을 알리는 과일이기도 하며 신맛이 강하고 향기가 좋아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흔히 알려져있는 것 처럼 비타민C 성분이 레몬보다 3배가량 많이 있어서 겨울철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유자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꿀 또는 설탕에 재어 병에 담아 서늘한 곳에 4개월 정도 두면 유자청이 완성됩니다.
유자는 한국이나 중국, 일본 등에서 주로 생산이 되며, 한국에서 생산된 유자가 가장 향이 진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유자는 주로 전남 고흥이나 진도, 경남 거제 통영 등의 지역에서 생산이 되는데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아주 많이 가지고 있어 건강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자차 효능
레몬보다 비타민C의 함량이 3배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는 비타민의 왕 유자는 감기를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대표적인 유자의 효능을 먼저 알아보고 그동안 알지 못했던 유자의 효능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감기 예방 및 염증개선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유자에는 레몬과 귤의 3배~4배, 사과의 40배 높은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 성분이 몸의 염증을 완화시켜주어 기침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피로감 해소
유자는 구연산 및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 스트레스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와 구연산은 신체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를 덜 느끼게 하고, 쌓인 피로를 더 빠르게 회복시켜줍니다.
- 피부 미용
풍부한 비타민C성분이 피부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미, 주근깨, 잡 등을 없애는데에 효과적으로 알려져있으며 또한 유자의 리모넨 성분은 피부에 보호막을 만들어주어 피부를 더 맑게하고 보습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혈액순환 및 뇌 건강
유자에 있는 리모넨과 펙틴 성분은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뇌의 노화도 막아주며 노의 퇴화진행을 늦춰줍니다. 덕분에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 혈관과 관련된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 빈혈 예방
유자차에는 빈혈 예방에 필수적인 엽산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평소 빈혈을 자주 앓는 여성 또는 임산부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과하지않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동안 몰랐던 유자차 효능
- 혈압, 중풍예방
유자의 헤스페리딘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뇌혈관 장애 예방, 혈압 안정, 고혈압 예방하고 중풍 예방과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뼈 건강 개선
유자의 영양성분을 살펴보시면 100g기준으로 인이 15.00㎎, 칼륨이 194.00㎎,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은 49㎎가 들어있습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이 많이 들어가있으며 사과보다는 무료 10배이상 많은 칼슘이 들어있기때문에 성장발육과 골다공증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관절염이나 골다공증과 같은 각종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소화 불량 개선
유자 안에 들어있는 신맛을 내는 성분인 구연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불편한 소화를 돕고 소화불량으로 인한 속을 달래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다이어트
유자차는 칼로리가 매우 낮으면서 우리 몸에 필요로 하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추운 겨울 따뜻한 유자차를 마시며 건강을 유지하면서 체중을 감량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 치매 예방
유자에 들어있는 펙틴과 헤스페리닌 성분은 뇌의 보호막을 견고하게 해주고 노화를 막아주는 등 뇌의 퇴화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산소가 원활이 공급되어 뇌기능 활성화가 잘 이루어진다고 알려져있으며 퇴행성 뇌질환인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자차 부작용
유자는 차가운 성질이기때문에 평소에 위장이 약하거나 맥박이 약하고 느릴 경우, 유자차를 너무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통 또는 설사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유자차를 만들때에 꿀이나 설탕에 재려 유자청으로 만들기 때문에 유자청은 당분의 함량이 매우 높은 편 입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 당뇨 환자의 경우 섭취량을 특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유자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식품입니다.
- 위장이 약하거나 맥박이 느린 경우, 복통 또는 설사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자청은 당도가 높기때문에 당뇨 환자의 경우 섭취량을 주의하셔야합니다.
-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은 소량씩 섭취하면서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 너무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피부가 노랗게 올라올 수 있으니 하루에 2~3잔 드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유자 고르는 방법 및 보관방법
- 좋은 유자를 고르기 위해서는 껍질이 단단하고 울퉁불퉁하며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 유자를 보관하실때에는 껍질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 비타민C가 풍부한 유자는 철이나 구리가 함께 있으면 산화가 촉진되기때문에 유리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몸에 좋다고 알려진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유자의 껍질에 많이 함유하고 있으니 껍질까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칡효능 및 부작용, 이런 사람은 섭취하지마세요! (0) | 2021.01.08 |
---|---|
건산수유 효능10가지 그리고 차와 담금주 만들기 (0) | 2020.12.26 |
새싹보리 효능 7가지, 새싹보리 부작용 알고 섭취하자 (0) | 2020.12.09 |
불면증에 좋은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항암효과까지? (1) | 2020.12.07 |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좋은 줄만 알았는데? (0) | 2020.1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