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정보

잇몸 내려앉음, 방치하게 될 경우 발치까지?

by dodo-land 2021. 2. 26.

나이가 들면서 점점 치아를 올바르게 관리하고 유지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음을 느낍니다. 구강관리는 치아만 열심히 관리하면 되는 줄 알았더니 잇몸이 다 상해서 잇몸 내려앉음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잇몸이 내려앉는 이유와 증상, 또한 방치하게 될 경우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원인은 무엇일까요?

잇몸 내려앉음은 잘못된 양치질 등으로 인해 잇몸의 위치가 점점 아래로 내려가게 되어 이가 시리거나 욱신거리게 되어 치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경우 잇몸이 붓거나 출혈이 자주 발생하게 되고 염증이 발생하여 치아의 뿌리까지 노출되어 고통은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가지런한-치아
가지런한 치아

잇몸 내려앉음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치주 질환에 해당하는 치은염, 치주염 등이 있습니다. 치은염은 염증이 잇몸에만 생긴 잇몸 질환이며 치주염은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질환입니다. 그밖에 흡연, 음주, 스트레스, 틀니, 교정장치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될 경우 풍치, 잇몸이 내려앉는 현상까지 범위가 넓어져 한번 내려앉은 잇몸은 다시 올리기가 무척 힘들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강관리를 소홀히 하였거나 혹은 잘못된 구강관리로 인해 잇몸이 퇴축하게 된 경우.
  • 틀니, 치아교정 등의 장치로 인해 무리한 치아의 움직임이 발생한 경우.
  • 치아와 잇몸 사이의 각종 이물질과 세균이 쌓여 발생하는 치석으로 인한 경우.
  •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의 문제로 인한 경우.

 

 

 

잇몸이 내려앉게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일반적으로 잇몸이 붓거나 출혈이 발생한 경우 며칠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잘못된 습관 등으로 잇몸이 내려앉은 경우 빠르게 치료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잇몸이 내려앉음에도 불구하고 방치를 하게 될 경우 빨갛게 붓고 예전에 비해 치아가 상당히 길어 보이며 내려앉은 부위에 특히 시림증상, 구취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음식물이 자주 끼어 일상생활에도 많은 불편함을 줄 수도 있습니다. 잇몸이 많이 내려앉았을 경우에는 치아의 뿌리가 노출되어 흔들리게 되어 아주 심각하게 될 경우에는 치아가 빠져버리게 되면서 더 큰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 잇몸이 붓고 출혈이 발생.
  • 치아 시림증상, 구취 발생.
  • 음식물이 끼어 일상생활의 불편함 호소.
  • 뿌리가 노출되어 치아가 빠질 수도 있음.

 

 

잇몸 내려앉음 치료방법

다행히 심하지 않은 경우 초기에 잇몸 내려앉음 현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잇몸 내려앉음의 가장 흔한 원인인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이로 인해 발생한 경우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를 병행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잇몸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잇몸치료를 진행한 후 잇몸에 대한 이식술을 진행합니다. 그밖에 잘못된 양치방법이나 틀니, 교정장치로 인해 잇몸이 내려앉음의 경우 레이저, 레진 등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아가 흔들리는 현상까지 진행되었을 경우 염증이 깊숙이 퍼졌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발치를 한 뒤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잇몸 내려앉음 현상이 시작되었을 경우 하루빨리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초기 :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를 병행하여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 가능.
  • 중기 : 염증 제거를 위해 잇몸치료를 진행 후 이식술 진행.
  • 말기 : 치아가 흔들리게 되면 발치를 통해 염증을 제거 한 뒤 임플란트 진행.

 

 

잇몸 내려앉음 예방하기

잇몸 내려앉음의 가장 큰 원인은 염증입니다. 화장을 하고 난 뒤 클렌징이 가장 중요한 것처럼 치아도 음식을 먹은 뒤 올바른 양치질 방법으로 구강 위생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잇몸이 내려앉는 것이 의심될 경우 평소에 양치질 습관은 어떤지 한번 되돌아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지나친 음주와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도 잇몸 내려앉음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이로 인해 잇몸의 치석과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잇몸 내려앉음 현상은 하루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올바른 치아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빼는 방법 : 집에서 손쉽게 제거하자

 

편도결석 빼는 법 : 집에서 손쉽게 제거하기

목에 있는 작은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뭉쳐 발생하는 편도결석은 거울에 입속을 비춰 면봉을 이용하여 집에서 손쉽게 편도결석 빼는 것이 가능합니다. 크게 불편하지 않을 경우 가글링을 통

iammumu.tistory.com

▼뚱보균 없애는 방법, 알아볼까요?

 

뚱보균없애는방법 : 단기간 다이어트 효과

뚱보 균 없애는 방법 : 단기간 다이어트 효과 겨울이 점점 끝나가고 봄이 찾아옵니다. 새해를 맞이하고 다이어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다이어트를 이제는

iammumu.tistory.com

▼혀염증 발생한 경우 빠르게 낫는 방법

 

혀염증 빨리 낫는 방법, 자가 치유 해보세요.

혀 염증 빨리 낫는 방법, 자가 치유 해보세요. 어느 날 갑작스럽게 혀 염증이 생겨 불편함을 한 번쯤은 겪어보셨을 겁니다. 혀는 입 바닥에 부착된 이동이 가능한 근육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음

iammumu.tistory.com

▼사면발니 증상은 무엇일까요?

 

사면발니 증상, 자가치료 가능할까요?

사면발니, 세면바리, 사면발이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진 이 곤충의 정식 명칭은 '사면발니'입니다. 주로 음모에서 기생하는 사면발니는 편모가 달린 기생 곤충으로 사람의 털에 살면서 하루에 4~5

iammum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