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정보

엽산 효능8가지 및 엽산 과잉증, 결핍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dodo-land 2020. 11. 27.

엽산 효능 및 엽산 과잉증, 결핍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협산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보다 정확하고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엽산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 입니다. 영문으로 B9 또는 Folic Acid로 표기되고 있으며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DNA 복제하는 효소에 관여하기때문에 세포의 분열과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임신을 준비하시거나, 임신초기에는 필수적으로 섭취를 권장하는 비타민이기도 합니다. 또한 적혈구의 생산에 관여하고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인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엽산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시금치, 쑥, 아보카도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고 열에 의해 쉽게 파괴되기때문에 엽산이 풍부한 신선식품을 섭취할지라도 80%이상의 엽산이 파괴된다고 하기도 합니다.

 

아무리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할지라도 생으로 섭취하지않을경우 엽산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렇기때문에 엽산은 부족해지지 않도록 보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뿐만아니라 남성 역시도 엽산 보충제를 꼭 드셔야하는데요. 엽산은 남성의 정자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하버드 의대 연구에 따르면 엽산제를 복용한 남성의 정자수가 대조군에 비해 2배 이상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엄마, 예비아빠라면 함께 엽산제를 복용해주시는 것이 향후 태어날 아기에게도 좋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세요.

 

그 밖에 엽산은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 시켜주기때문에 피로회복에 효과도 있으며 단백질 생산을 촉진시켜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윤기있는 머리에도 도움을 주는 영양소랍니다. 또한 피부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피부미용 효과도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장내 환경 개선에도 도움을 주기때문에 피부염, 여드름 개선 효능이 있으며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 및 불안증에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치매의 원인인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이 뇌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엽산의 일일 권장량은 일반인의 경우 400mcg에 해당하며 임산부 같은 경우 400~800mcg 입니다. 태아의 신경관이 형성되는 시기로 임신준비기간부터 임신14주까지는 800mcg제품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12주 이후부터는 일반인의 섭취량인 400mcg를 섭취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효능과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에게는 필수인 알짜 영양소인 엽산! 엽산 결핍증 및 엽산 과잉증, 엽산이 풍부한 음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엽산 효능

엽산이 속해있는 비타민B군은 세포의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우리 몸에 필수로 섭취해야하는 비타민이지만 체내에 저장되지않기때문에 반드시 음식 또는 보충제를 통해 섭취를 권장하는 영양소입니다. 대표적인 엽산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기형아 예방(선천성 결손증 예방)

가장 많이 알려져있는 엽산의 효능으로 엽산은 임신 중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구개 파열, 신경관 결손증, 자폐증 등을 예방해줍니다. 임신 중 엽산이 결핍될 경우에는 태아에게 치명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부모라면 임신을 하기 전부터 미리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혈구 생성

엽산은 비타민B12와 함께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이라 합니다. 엽산이 부족할 경우에는 적혈구 생성에 차질이 생겨 빈혈이 발생하기도 하며 따라서 임산부에게는 필수적인 영양소로 꼽힙니다.

 

 피부미용 효과(기미 및 주름 예방)

음식을 통해 섭취한 영양소를 에너지로 변환하여 소화기와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여 호르몬을 원할하게 분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신진대사가 활성화되어 기미 및 주름예방, 즉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뇌심혈관계 질환 예방

앞서 말했다 시피 엽산은 뇌의 신경 전달물질은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 분들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고 밝혀져있습니다. 음식을 소화시킬때 생성되는 변종 아미노산인 호모시스테인이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엽산의 비타민B가 호모시스테인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즉, 엽산이 호모시스테인의 혈중 농도를 낮춰줌으로써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것 입니다.

 

 치매 예방

엽산은 두뇌의 기능을 개선하는데에 효과적이라고 밝혀져있으며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데에도 효과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따라서 치매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항암 작용

연구에 따르면 엽산을 충분하게 섭취할 경우 대장암, 위암, 유방암, 췌장암, 자궁경부암 등의 발병 위험을 낮춰주는데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져있습니다.

 

 황반 변성 예방

연구에 따르면 엽산과 비타민B12군은 노인성 황반 변성의 발병 위험을 낮춰주는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 피로회복, 정자수 증가,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효과, 우울증 및 불안증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엽산 부작용

 

엽산은 권장량 이상의 양을 섭취를 하여 과잉증이 발생할경우, 또는 반대로 엽산이 부족하여 결핍증이 생겨도 다양한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엽산 과잉증 및 결핍증에 대해서도 잘 알아보시고 섭취하시길 권장드리며 이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화학적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항성엽산의 경우 흡수를 도와주는 보조 인자들이 없기 때문에 천연엽산에 비해 흡수율이 떨어지고 암, 인지 기능 저하 등 여러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합성엽산제는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엽산 결핍증

임신중인 임산부에게서 엽산이 부족할 경우 빈혈 및 조산, 사산, 저체중아, 신경관 결손, 기형아 출산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엽산의 결핍은 세포의 분화 및 세포 분열에 손상이 발생하여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 식욕 저하, 빈혈, 체중 감소, 건망증, 발육 부진,구역질과 구토 등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엽산 과잉증

엽산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식욕저하, 복통 수면장애, 정신 혼란, 피부 트러블 등이 발행 할 수 있기때문에 하루 1000㎍ 이상은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 엽산이 체내의 신장에 축적될 경우 신장의 손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엽산을 과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비타민B12의 결핍을 불러일으켜 체내 무기질의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

 

엽산은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과일, 견과류, 육류에도 풍부하지만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흡수율이 영양제에 비해 60%에 불과하기때문에 필수적인 임산부의 경우는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엽산은 열에 의해 쉽게 파괴되기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표적인 엽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쑥, 양상추, 시금치, 고사리, 파, 콩나물, 부추, 키위,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 바나나, 방울 토마토, 오렌지, 라즈베리, 견과류, 우유, 연어, 간 등이 있습니다.

 



댓글